티스토리 뷰

지난 봄은 정말 최악의 미세먼지로 힘든 나날을 보냈습니다. 그에 비해 최근에는 좀 나아졌는데요. 그렇더라도 늘 공기청정기를 켜두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중요한 것은 공기청정기를 켜둔다고 해서 실내의 오염된 공기를 깨끗하게 정화할 수는 없다는 사실입니다.

실내공기의 오염물질은 단순히 미세먼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실내의 붙박이장, 벽지, 장판 등 내외장재와 건축자재에서 포름알데히드와 휠발성유기화합물 등이 뿜어져 나오고, 사람이 활동하면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음식물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오염물질이 생성됩니다. 하지만 공기청정기의 경우에는 미세먼지를 제외한 다른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은 현저히 떨어지거나 불가능합니다.

아파트환기시스템의 커버를 분리한 모습, 사각형이 전열교환소자 파란색 부분이 필터입니다.

 

 

공기청정기보다 아파트환기시스템이 좋은 이유

예전에는 아파트환기시스템이 있는 것도 잘 몰랐다거나, 전기를 많이 잡아먹는다는 잘못된 인식으로 거의 방치하다시피 했는데요. 최근에서야 아파트환기시스템이 공기청정기보다 더 좋다고 인식을 하게 됩니다. 물론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도 알게 되었죠.

아파트환기시스템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1. 근본적인 오염물질을 실외로 배출하여 안심할 수 있다. 
2. 필터를 잘 관리하면 공기청정기와 대등 또는 그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3. 여러대의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는 것보다 효율적이다.

 

관련글 >>> 아파트환기시스템이 공기청정기보다 좋은 이유

아래쪽이 아파트환기시스템의  미듐필터, 윗쪽이 프리필터입니다. 먼지가 걸러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아파트환기시스템 필터, 전열교환소자 구할 수 없다면???

 

 

 

우리아파트에는 아파트환기시스템이 있을까?

모든 아파트에 아파트환기시스템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파트환기시스템은 2006년에 새집증후군의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법령으로 정해져 있는데요. 2006년이후 100세대이상의 아파트에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2006년이전에 지어진 아파트라든지, 2006년 이후에 지어진 아파트라 하더라도 100세대가 되지 못하는 아파트의 경우라면 아파트환기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왼쪽은 오염된 전열교환소자, 오른쪽이 새로 교체할 전열교환소자입니다.

 

 

 

아파트환기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아파트환기시스템에는 소모성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전열교환소자와 필터(프리필터와 미듐필터)가 장착되어 있으며, 주기적으로 관리, 청소, 교체를 하여야 합니다. 가동시간과 여건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전열교환소자는 1~3년, 필터의 경우에는 분기마다 한번씩 교체를 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 6시간을 가동하는 경우와 12시간, 또는 24시간 가동하는 상황에 따라서 필터, 전열교환소자의 오염진행은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아파트환기시스템을 가동하는 여건에 맞춰 주기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청소와 관리, 소모품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파트환기시스템은 베란다의 보일러실, 창고 등의 천정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관련글 >>> 아파트환기시스템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아파트환기시스템의 필터를 구할 수 없다???

최근에 아파트환기시스템을 가동하는데 있어 가장 큰 문제는 AS나 필터, 전열교환소자를 구하거나 교체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 이유는 설치되어 있는 아파트환기시스템의 제조사가 이미 사라져버려 동일한 규격의 필터, 전열교환소자를 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측하는 이유는 제조사의 경우 아파트환기시스템을 설치한 이후 주기적으로 소모품(필터나 전열교환소자) 교체가 이루어질 것을 예상하여 저가입찰을 하였으나 실제로는 홍보부족, 그릇된 인식 등으로 소모품교체가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경영난에 빠졌으리라고 보는데요. 

어쨌든 제조사가 사라지면서 AS 등 관리를 받기 어려워졌는데요. 더 중요한 문제는 필터, 전열교환소자 등 교체 할 소모품을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수많은 제조사의 다양한 아파트환기시스템이 제각각 규격이 달라 호환할 수 있는 제품을 구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최근에 아파트환기시스템을 가동하고자 해도 이전과 동일한 전열교환소자와 필터를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는 사례가 많습니다.

아파트환기시스템의 상당수 제조사가 이미 사라져 소모품을 구하기 어렵습니다.

 

관련글 >>> 아파트환기시스템 필터, 전열교환소자 구하는 방법

 

 

 

아파트환기시스템이 없는 경우라면???

이미 지어진 아파트, 빌라, 주택 등에 아파트환기시스템을 새로 설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안으로는 창문형 아파트환기시스템을 설치하거나, 미세먼지창문필터 등을 이용하여 환기를 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미세먼지창문필터의 경우에는 저렴한 비용으로 아파트환기시스템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창문에 미세먼지필터를 설치하고 창문을 열고, 화장실의 환풍기, 주방의 렌지후드를 가동하면 실외의 공기가 미세먼지창문필터를 통해 유입되어 환풍기, 렌지후드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심하고 환기를 시킬 수 있습니다.

오염된 전열교환소자를 사용할 경우 곰팡이 등에 의해 아토피, 알레르기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아파트환기시스템이 없을 때 미세먼지차단창문필터가 좋은 이유

 

 

참고로 공기청정기의 용량이 부족하거나 또는 공기청정기가 없는 경우에는 선풍기 또는 에어컨에 미세먼지차단필터를 이용해서 공기청정기처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공기청정기의 헤파필터를 이용하여 미세먼지를 포집하는 효율이 더 높겠지만 가성비면에서는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제가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하구요.

세균측정기를 이용해서 전열교환기의 오염상태를 측정해보면 심각한 수준입니다. ㅠㅜ

 

관련글 >>> 선풍기와 에어컨을 공기청정기로 바꿔주는 마법, 미세먼지차단필터는?

 

관련글 >>> 아파트환기시스템 헤파필터로 바꿔도 될까?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