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금리가 미치는 주식시장의 영향은?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저금리는 우리의 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최근 저금리가 장기화되면서 은행 예금이 줄어들고 있다고 하죠. 이렇게 빠져 나온 돈들은 어디로 갈까... 암튼 최근 금리상품의 경쟁력은 그 어느때와 비교해도 좋지 않다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이러한 자금이 아직 주식시장으로 들어오진 않았다고 합니다.

 

다만 최근 흐름중 하나가 해외 주식형 펀드에 있다고 합니다. 이전에 중국 중심의 해외 투자열풍이 사라지고 해외 주식형 펀드는 그 위세가 줄어들었는데요. 지지난달인 2월부터 순유입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하죠. 이는 답답한 국내 증시보다 해외투자의 상승세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볼 수 있겠지요.

 

다만 이 부분은 국내의 주식투자성향을 한번 살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즉, 주가가 바닥일때부터 천천히 분할 매수를 하면서 준비를 하기보다는 늘 어느정도 활발하게 움직일 때 본격적으로 시장에 들어서는 경향이 있는데요. 현재 추가적인 금리인하도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으로 생각해본다면 금리가 바닥을 치고 반등하는 타이밍을 3분기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또한 주택시장 가격이 횡보, 또는 상승세로 전환 되는 것도 주식시장에서 좋은 징조로 봅니다. 다만 최근에 전세가 급등세는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이든 무엇이든 완벽한 예측은 어렵습니다.

 

다만 현재의 흐름과 지난 주식시장의 흐름을 비쳐본다면 머지않아 주식시장에 활기(?)가 돌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