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 겪었던 자동차사고는 여러모로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덩달아 블로그엔 자동차사고관련 포스팅으로 풍성해지긴 했습니다만 여전히 몸은 불편합니다. 자동차사고 후유증이 의외로 무섭다는 얘기를 하도 귀가 따갑게 들었던터라 더욱 조심스럽기도 하구요.


관련글 >>> 자동차사고 보험처리와 합의금 제대로 받는 상세정보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사고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자동차보험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자동차보험에 당연히 가입을 했구요. 보장내역으로는 대인, 대물, 자손, 자차, 무보험, 뺑소니까지 모두 가입을 해둔 상태입니다. 다른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의외로 자차에 대해서 가입을 안하신 분들이 많더라구요. 아마도 자동차보험중 적지않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은데요. 제 경험으로는 자차보험 역시 꼭 필요한 보장내역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자동차 책임보험과 종합보험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소유하거나 운행, 또는 관리하는 동안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로 인한 피해를 담보별로 보상할 것을 목적으로 하여 보상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을 의미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보험에는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의거 차를 갖고있는 소유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책임보험>과 운전자(차주) 또는 보험회사가 가입하거나, 인수여부를 서로의 뜻에 따라 임의로 결정하여 가입하는 <종합보험>으로 나뉘게 됩니다.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 바로 책임보험입니다. 만약 의무보험인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는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제46조 제2항 제2호에 의거하여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벌금처분 등을 받게 됩니다. 의무보험이라함은 피해자 보호를 위해서 법으로 강제하고 있기 때문에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입니다. 

반면에 종합보험은 강제나 의무가 아닌 선택입니다. 자신의 의지로 가입을 할 수 있는 보험이라는 의미입니다. 이때문에 자동차보험료가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 경우 가입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같이 불황이 지속될 경우에는 특히 의무보험만 단독으로 가입하고 종합보험에는 가입하지 않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동차 종합보험에는 대인, 대물, 자차, 자손, 무보험, 뺑소니와 같은 다양한 보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종합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 자칫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이를테면 현행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에 따라 종합보험 가입자는 음주운전, 신호위반 등 중대 범죄로 사고를 내지 않았다면 형사처벌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의무보험만 가입한 단독가입자라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즉,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따라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게 되어 보험료 아끼려다 자칫 전과자로 낙인을 찍힐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이란?

운전자보험은 운전을 하다가 발생하는 불의의 사고로 인해 상해를 입거나 또는 사망, 그리고 벌금 등에 대해서 보장을 하는 보험입니다. 보통 자동차보험은 대물이나 대인, 신체손해, 자가손해 등에 대해서 보장을 받을 수 있고, 운전자보험은 이외에 합의금, 벌금, 지원금 등에 대해서 보장을 받는다는 것이 큰 차이점입니다. 또한 보장내용에 비해 가성비가 좋은 납입료가 장점이고, 특히 행정적, 형사적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특징입니다.

자동차보험의 경우에 11대중과실사고 발생시는 물론 단순사고로 인한 중상해 발생시 형사적 책임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동차보험만으로 부족한 막대한 손해비용에 대해 미리 보장을 받아야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면 운전자벌금+ 자동차사고변호사선임비용 + 교통사고처리지원금까지 보장을 해줍니다. 다만, 운전자보험이 많은 보장을 한다고 하더라도 운전자벌금, 교통사고처리지원금, 자동차변호사선임비용담보는 음주, 무면허, 도주사고시 보상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 자동차사고 후우증과 꼭 필요한 치료방법




운전자보험 가입시 모르면 바보되는 내용은?

1. 중복보장은 바보짓이다!

보통 다수의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도 있습니다만, 운전자보험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유는 중복으로 보장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운전자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현재 출시되어 있는 운전자보험의 경우 그 상품이 너무많아 개인이 비교해 선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이럴때는 운전자보험상담 전문가를 통해서 찾는 것이 훨씬 유리하겠죠.


2. 보험지급여력이 양호한 보험사 선택

단도직입적으로 보험금 지급여력이 양호환 보험사와 그렇지 않은 보험사중에 어느곳을 선택할까? 특히 운전자보험의 경우에는 보험계약시 명확하게 보장내용을 구성할 경우 운전중에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서 대부분의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보험과 달리 상대적으로 많은 보장을 받아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3. 보장기간은 정확하게

최근 실버운전자에 의한 사고와 그 우려에 대한 이야기들을 심심찮게 듣게 됩니다. 100세 시대라고는 하지만 100세에도 운전을 하는 사람은 과연 몇이나 될까요? 사람에 따라서는 80이전에도 운전을 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겠죠. 통상적으로 보험은 장기상품입니다. 하지만 운전자보험의 경우에는 꼭 그렇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만약 나이가 들어서도 운전을 해야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또는 운전자보험이 만료가 되어 갱신을 해야하는 경우라면 그때 언제까지 운전을 할 것인지 따져보고 가입하는 것이 오히려 현명한 선택이 됩니다. 


>>> 삼성화재 운전자보험 무료상담신청하기


댓글
댓글쓰기 폼